로터스월드ㆍ금선사 도서 의류 악기까지…주민들 자체인력 가동

사단법인 로터스월드와 대한불교조계종 금선사(주지 법안스님)가 라오스 학생들을 위해 총 2000만원 상당의 마을 도서관 건립비와 도서를 현지 불교 지역개발단체인 BDP(Buddhism for Development Project)에 전달했다.

지난 3월26일 라오스 수도 비엔티엔에 위치한 BDP사무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금선사 주지 법안스님을 비롯 BDP 대표 시톤스님, BDP 미디어 담당 씨숙스님, BDP 실무자 두앙드안씨, 씨엥통사원 쑬라스님등과 금선사 신도들이 참석했다.

로터스월드와 금선사의 도움으로 라오스 캄무완주의 싼마을에 도서관이 건립된다. 사진은 지난 3월26일 수도 비엔티엔에서 열린 ‘지역주민 도서관 건립 및 도서 전달식’.

전달식에서 BDP 대표 시톤스님은 “금선사의 도움으로 BDP의 활동을 널리 알릴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라오스에는 5000여개의 사원이 있고, 사원이 지역과 더불어 사회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도서보급이 중요하지만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금선사의 후원금이 꼭 필요한 곳에 쓰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지원으로 216가구가 거주하는 캄무완주의 싼마을에 도서관이 건립된다. 싼마을 주민들은 자발적 모금으로 도서관 등을 지으려고 했지만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번 지원으로 자재를 조달 받은 주민들은 자체 인력과 기술로 도서관을 지을 계획이다.

또 라오스 전국 18개 사찰 도서관에 도서 1800권을 지원하고 일부 지원금은 필요한 의류 및 맹아학교 악기 구입비로도 쓰일 예정이다.

[불교신문3001호/2014년4월12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