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불총림 4대방장 지선스님 승좌 고불법회

대한불교 조계종 고불총림 백양사 4대방장 학봉지선(鶴峯知詵) 대선사의 승좌를 알리는 방장고불법회가 4월 20일 백양사 대웅전 앞 특설법단에서 봉행됐다.

곡우절(穀雨節)을 맞아 불.보살과 역대조사에게 햇 차를 공양하는 다례재를 겸해 열린 이날 고불법회는 조계종 원로의장 밀운대종사를 비롯해 원로의원, 각 교구본사 주지, 각 사암 스님 등 200여명과 지역 기관장, 신도 등 사부대중 2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백양사 주지 진우스님은 고불문에서 “백양산문은 백제 무왕 33년 여환선사에 의해 창건되어 만암종헌 대종사에 이르러 1947년 고불총림을 설치하면서 오늘의 백양사에 이르고 있다”고 밝히고 “이제 고불총림의 전 대중은 불조의 혜명을 받들어 만암대종사의 고불정신을 함양하고 서옹대종사의 참사람 운동을 선양하며, 방장 지선선사의 지도를 받들어 총림의 위상에 걸맞는 수행과 포교에 진력 정진할 것”을 서원했다. 또한 “오늘 학봉지선 방장스님께서 고불총림 선사들의 법을 이은 연고로 창 앞의 백학(白鶴)은 승천(昇天)하고, 쌍계(雙溪)에는 연꽃이 피어나며, 땅이 티끌 속에 들 때까지 공덕(功德)의 바다는 마르지 않고, 하늘이 겁석(劫石)을 녹일 때까지 자비의 향이 무궁하여지이다”며 지선스님의 방장 승좌를 제불보살전에 고했다.

고불법회에 앞서 지선 방장스님과 고불총림 대중들은 대웅전과 조사전에서 곡우 다례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대중들은 지선스님의 방장 승좌를 제불보살과 역대조사전에 고하고 고불총림의 발전을 축원했다. 또한 세월호 참사 영가의 극락왕생과 아직도 귀환하지 못한 이들의 속득귀환을 기원했다. 백양사는 세월호 침몰참사와 관련 이날 법회에서 일체 화환을 받지 않았다.

이어 고불법회에서 원로회의 의장 밀운 스님은 축사를 통해 “오늘 부처님께 고하는 지선 방장스님은 일찍이 어려움에 처한 대중들의 고난과 고충을 대변하면서 그들의 아픔과 함께하며 살아왔으며, 종단이 어려울 때는 최선봉에 서서 구종의 신념으로 개혁을 선도했다”고 소개하고 “지선방장스님은 앞으로도 총림의 수장으로서 모든 선지식의 지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위문일정으로 고불법회에 참석하지 못한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미리 보낸 축사에서 “지선 방장스님은 사회현상을 늘 통찰하며 삶의 정의로움을 주창했기에 고불총림 방장으로 오르는 것은 현시대를 아우르는 뜻 깊은 일이다”며 “방장스님이 보인 실천과 같이 정의의 역사를 이루어 가도록 대중 모두가 부지런히 정진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기흥 중앙신도회장도 축사에서 “지선 스님은 80년대 우리 사회의 아픔을 함께 하며, 민주 인권 평화 통일을 위해 긴 시간동안 국민의 선봉에 섰다”며 “방장스님을 중심으로 새로운 불교운동이 펼쳐질 수 있도록 사부재중의 지도편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해숙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세상의 평화를 위해 이웃과 더불어 남과 북이 하나가 되고 동서가 화합하는 평화통일을 이루어 인류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많은 지도를 베풀어 달라”며 지선스님의 방장 취임을 축하했다.


축사에 이어 고불총림 유나 일수스님과 선원장 무아스님이 불자(拂子)와 법장(法杖)을 지선 방장스님에게 봉정했다.

고불총림 4대방장에 오른 지선스님은 법어를 통해 “밝게 깨어있어 도깨비 귀신에게 홀리지 않는 무념·무심·무주(無念·無心·無住) 대자유인이 바로 무사귀인(無事貴人)이며 평상인이다”며 “다만 억지로 조작하지 말고 평상심의 삶 그대로 살아라”고 설했다.

이날 고불법회에 참석한 주요 인사는 다음과 같다. 원로의원 명선스님, 월서스님, 암도스님, 법흥스님, 도문스님, 원명스님, 성파스님, 정관스님,총림 방장 덕숭총림 설정스님, 관음사 회주 종호스님, 중앙승가대 총장 원행스님, 교구본사 주지 조계사 도문, 마곡사 원경, 수덕사 지운스님, 은해사 돈관, 쌍계사 성조, 통도사 원산, 금산사 성우, 화엄사 영관, 송광사 무상, 대흥사 범각, 봉선사 정수, 선운사 범만, 동화사 성문스님, 중앙종회의원 성직스님(불교신문사장), 봉은사 주지 원학, 전 교육원장 청화, 실천승가회 상임대표 퇴휴,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 전 동국대상무이사 성관스님, 국회의원 이용섭, 한명숙, 노영민, 서영교, 강창일, 장병완, 임수경, 중앙신도회, 전 통일부 장관 정동영, 장성 군수 김양수 등 전남 광주 지역 정관계 인사들, 소설가 조정래 선생 등이 참석했다.

 

 

 

 

 

이 력

 

이 력

고불총림 방장 학봉지선 대선사

이 력


고불총림 4대방장 학봉지선 스님은 조계종 제 5대종정을 역임한 서옹스님의 전법 제자로, 1961년(16세) 백양사에서 석산 상현 스님을 은사로 사미계를 수지하고 1967년 범어사에서 석암 대종사를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했다.
스님은 1970년 백양사 승가대학 대교과 졸업 한 후에 조계종 중앙교육원 등 종단의 주요 교육기관에서 내전 교육을 섭렵했으며, 청련암에 머물면서 외전 공부하기 위해 여러 대학에서 청강하면서 철학과 문학, 그리고 사회 현상에 대한 견문을 넓혔다.
1972년 영광 불갑사의 주지 소임을 맡아 연실보타원이란 대안학교를 세워 극빈자와 장애인들을 3년간 교육 시켰으며, 1976년 제주 관음사 주지를 역임하시며 최연소 본사 주지로서 지역 불교에 참신한 현대포교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격동의 80년대에 접어들어 5.18 민주항쟁, 10.27 법난과 같은 커다란 역사적 사건들을 겪으면서 스님은광주 문빈정사에 주석하면서 대학생 불교 청년들을 모아 대학생 불교연합회를 결성하고 무등민족문학회를 만들어 〈무등〉이라는 월간지를 통해서 대승불교 사상에 입각한 민주화 인권 운동과 통일 한국을 이룩하기 위한 역동적인 사회 활동했다.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역동적인 집회장에서도 자유를 억압하는 감옥에서도 〈육조단경〉의 무념(無念) 무상(無相) 무주(無住)의 정신을 놓치지 않고 용맹정진 했다.
스님은 90년대 중반부터는 왕성했던 민주화 운동을 모두 접고 종단 자체의 개혁과 쇄신에 적극 참여했으며, 1994년 고불총림 백양사 주지를 맡아 재임 기간 동안에 명맥이 사라진 고불총림을 1996년에 다시 지정하도록 했다.
이후 스님은 종단 내외의 모든 활동을 접고 백양사 운문선원 수선 안거 이후 상원사, 수도암, 정혜선원, 몽성선원 등 제방에서 30여 안거를 성만하고 2004년 고불총림 유나를 거쳐 2012년 수좌 소임을 맡았다.
시대정신을 선도하고 혁신하는 치열한 삶을 살아온 스님은 〈대중아, 물이 거꾸로 흐른다〉, 〈여래의 깃발〉, 〈아름다운 그 이름 사람이어라〉, 〈세간과 출세간〉 등을 출판했다.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