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축위 ‘봉축 포스터’도 제작

수행과 명상 통해 마음 평화와
행복한 세상 이루자 의미 내포

봉축 표어와 포스터 디자인을
​​​​​​​전국 사찰과 신행단체에 제공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포스터.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포스터.

불기 2568(2024)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표어로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Peace of Mind, Happiness of the World)’을 선정했다.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진우스님, 조계종 총무원장)는 이같이 봉축표어를 선정해 3월15일 발표했다. 봉축위원회는 매년 선정하는 봉축표어는 봉축 기본 표어인 ‘우리도 부처님같이’와 공동으로 사용되며, 당해 연도의 사회 상황과 염원 등을 담아 선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봉축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선정된 봉축표어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은 수행과 명상을 통해 불자와 국민 모두가 마음의 평화와 정신 건강을 지키고 사회적 정진을 통해 행복한 세상을 이루어 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더 나아가 세계 평화와 상생의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조계종은 대중적 선명상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국제 선명상대회 등 정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선명상 보급과 함께 불교도 결집대회를 개최해 대한민국의 안녕과 세계 평화를 발원하며 한국불교 중흥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봉축위원회는 “올해 봉축표어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처럼 연등회를 포함한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로, 온 국민이 마음의 안정을 찾고 평화 속에서 행복함을 찾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봉축 표어와 함께 발표된 ‘연등회 포스터’는 연등회의 화합과 연속성을 주제로 종교, 남녀, 국내외, 계층 등 다름과 차이를 넘어 배려와 화합, 평등의 사회적 포용성을 실천하고 있는 연등회의 가치를 반영했다. 즉 연등회가 시대를 넘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축제가 됐음을 이야기한다. 이번 포스터는 무한과 반복을 상징하는 중심 요소를 시작과 끝, 별개와 개별이 존재하는 ‘점’이 아닌 ‘선’으로 두어 연등회의 가치 중 세대 전승의 연속성을 표현했다. 전체적으로 따뜻한 색감과 각 요소들의 조합으로 연등회가 많은 국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5월의 따뜻하고 낭만적인 축제임을 표현했다는 게 봉축위원회의 설명이다.

봉축위는 봉축 표어를 담은 포스터와 현수막 디자인을 전국의 사찰과 신행단체 등에 제공하고 있으며, 연등회 포스터 또한 필요 지역에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등회 포스터.
연등회 포스터.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