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스님 18주기 추모 다례재도 거행

뉴욕 원각사 대웅보전 삼신불 탱화 전경 (좌 아미타불, 중앙 석가모니불, 우 약사여래불)
뉴욕 원각사 대웅보전 삼신불 탱화 전경 (좌 아미타불, 중앙 석가모니불, 우 약사여래불)

영축총림 통도사 미주포교당 뉴욕 원각사(주지 지광스님)가 3월17일 경내 대웅보전에서 석가모니불·약사여래불·아미타불·신중단·영단 감로 탱화 점안법회와 태허당 법안 대종사 18주기 추모 다례재를 봉행했다. 이날 법회에 회주 정우스님과 사부대중 300여명이 참석했다.

뉴욕 원각사에 따르면, 이날 탱화 점안식은 원각사 회주 정우스님을 증명법사로, 한국불교전통의례전승원 학장 정오스님 등에 의해 불교 전통방식으로 진행됐다.

원각사는 "2022년 2월 시작된 탱화 조성은 인간문화재 108호 석정스님 문하에서 수학한 통도사 전 박물관장 송천스님이 3년여 걸쳐 지극한 정성을 들여 조성하였고, 안동포 삼베로 배접하고 석채로 채색해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탱화 구도는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그려진 도상을 집대성했다고 부연했다.

탱화 점안 법회에서 원각사 회주 정우스님은 “2004년 원각사 법안스님을 만나 인연 맺은 지 20년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원각사 개원 50년이 되는 해다. (이에 맞추어) 대웅전 법당 탱화를 점안하고 법안스님 추모 다례를 모시려고 준비해왔다”며 탱화 조성에 동참한 공덕주 한명 한명을 축원했다.

점안법회 후 원각사 창건주 태허당 법안 대종사 18주기 추모 다례재가 봉행됐다. 다례재에 참석한 원각사 대중과 불자들은 한평생 수행과 미국 불교포교에 매진한 법안 대종사의 유훈을 되새기며 전법과 불교중흥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태허당 법안대종사(1932~2007)는 조계종 역경위원회 위원, 조계종 종회의원, 동국대 부총장을 지냈다. 하버드 신한대학교 객원연구원과 뉴욕대학교 종교교육학과 철학박사를 취득하였고, 한국 종교학회장과 뉴욕주립대학교 종교학 센터 한국종교사상 자문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스님은 롱아일랜드와 필라델피아, 뉴욕 등 미국 내 여러 지역에서 불자들에게 한국불교를 알리는데 크게 이바지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원각사 주지 지광스님은 “법안스님 다례재를 찾아주신 스님과 불자님들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민 와서 고향 가는 것이 쉽지 않은데 한국 고향의 사찰에 가시는 것 같은 정신적 고향인 원각사가 되도록 불사에 정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각사는 오는 10월 창건 50주년 기념 법회를 가질 봉행할 예정이다. 원각사 대작불사 사진전, 50주년 기념 음악회 및 체험 프로그램, 가족 템플스테이 등 미주 불자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뉴욕 원각사 대웅보전 점안법회 봉행 모습.
뉴욕 원각사 대웅보전 점안법회 봉행 모습.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